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

거지키우기3 사장거지의 부의추월차선 부자의마음을 배우고 그릇을 키운다

by 러스L 2020. 12. 29.
반응형


거지키우기 3에서 주 무대인 '빈공터'와 '한푼마을'을 넘나들기 위한 로비 화면이다. 화면에서의 사장거지는 매우 없어 보이지만 가만히 있는 시간에도 초 당 6천만 원 가까이 벌고 있다. 정말 부럽다.

빈공터 '메뉴'에서는 구걸을 하거나 가게를 설치하여 다양한 먹거리를 판매할 수 있다. 또한, 빈공터를 개발함으로써 '전체판매가'를 높일 수 있다. 참고로 스킬 강화에서 마나를 사용해 '부자 손님' 팁 증가, 쿨타임 감소를 할 수 있는데, 제일 비추하는 것 중에 하나이다. 필요로 하는 마나에 비해 기대치가 매우 낮다. 초반에 믿을 수 있는 건 쉬지 않고 움직일 손가락이다.

빈공터 '스킬'에서는 마나를 사용하여 클릭 골드와 가게 수입을 늘리 수 있다. 또는 광고를 보고 손님 속도와 손님 모집 속도를 늘릴 수 있다. 해당 스킬들은 초반에는 효율이 낮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참고로 '부자 손님'은 스킬에서 부자손님 이미지를 터치해야지만 출현하여 팁을 준다.

'한푼마을'에서는 마을을 돌아다니며 사장거지의 스탯을 높이거나 골드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가게 알바 구하기, 부동산 구입 조건 등의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다. 아래 표는 마을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스탯 정보이다. (파란색 = 마나 획득, 노란색 = 골드 획득)

한푼마을

행동

효과

사장거지집

TV보기

스트레스 -1 / 피로 - 1 / 마나 1개

동굴

보석캐기

체력 +1 / 피로 +1

반지 판매 시 마나 획득

한푼초등학교

퀴즈

지식 +1

태권도

발차기 /찌르기 연습

체력 +1 / 피로 +1 / 무게 -0.1

헬스장

팔 / 다리 운동

힘 +1 / 피로 +1 / 무게 -0.1

복싱장

줄넘기

샌드백 치기

체력 +1 / 피로 +1 / 무게 -0.1

펀치력 +1 / 피로 +1 / 무게 -0.1

편의점

음식 먹기

무게 +0.1 / 피로 -2

담벼락

동전 찾기

구걸하기

집중력 +1

구걸력 +1

공원

운동하기

자판기 / 캔

체력 +1 / 피로 +1 / 무게 -0.1

구걸력 +1 / 피로 +1

커피

음식

피로 -2

핫도그

음식

무게 +0.1 / 피로 -2

아이스크림

음식

무게 +0.1 / 피로 -2

불고기

음식

무게 +0.1 / 피로 -2

라면 가게

음식

무게 +0.1 / 피로 -2

스포츠용품점

알바하기

친화력 +1 / 피로 +1

만화카페

만화

상상력 +1 / 지식 +1

점집

오늘의 운세

예지력 +1

약국

피로 -2

노래방

노래

가창력 +1 / 스트레스 -1

한푼마트

쇼핑

스트레스 -1

한푼종합병원

진료

용기 +1 / 스트레스 +1

지하철

구걸하기 / 바다 / 산

구걸력 +1 / 피로 +1

은행

저축하기

돈 찾기(출금)

이자

주유소

알바하기

친화력 +1 / 피로 +1

하천

물고기 도감

요리 만들기

낚시하기

-

마나 2개

낚시력 +1

축구경기장

슛 / 드리블 연습

체력 +1 / 피로 +1 / 무게 -0.1

미술관

미술품 감상

지식 +1 / 상상력 +1

수족관

물고기 감상

지식 +1 / 상상력 +1

동물원

동물 감상

지식 +1 / 상상력 +1

놀이공원

놀이기구

구걸력 +1 / 피로 +1

뜬금없지만 거지키우기를 하다 보면 부자들이 왜 잘난지를 알 수 있다. 돈을 버는 자동화 시스템이 구축된다면 더 이상 일을 하지 않아도 돈이 쌓이기 때문에 남는 시간에는 운동이나 공부를 하며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다. 사장거지도 후반에는 구걸을 하며 돈을 벌기보다는 스탯을 올리기 위해 운동을 하거나 지식을 쌓기 바쁘다. (우리 모두 부자의 마인드를 배우자!)

트로피 미션 중에는 '한푼마을'에서 반복적인 행동을 해야지만 완료할 수 있는 것들이 있다. 헬스장(역도의 신), 복싱(복싱의 신), 태권도(태권 마스터)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트로피 미션 보상으로 '부동산 수입 버프'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건물주(갓물주)로 가기 위한 필수 코스이다. 초당 6천만 원이 넘는 돈이 계속 들어온다. 이것이 건물주(갓물주)의 삶인가. 참고로 필자는 트로피 미션 중 동굴(반지의 제왕)을 완료하기 위해 가방도 확장하고 곡괭이도 MAX로 강화하였지만 과감하게 포기했다. 반복 노동의 끝판왕이다. (반지의 제왕 트로피 미션을 완료하신 분 정말 리스펙합니다. 관계자님 이 글을 보고 계신다면 자동으로 합쳐지는 버튼 좀 만들어 주세요.)

로비 화면의 '부동산' 또는 한푼마을의 '대박 부동산'을 통해 부동산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부동산을 구입하거나 판매할 수 있다. 초반에는 부동산을 구입하여 자산을 불리고, 이후에는 부동산 판매를 통해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다.

매물 1부터 시작하여 매물 8까지 부동산을 구입할 수 있다. 참고로 하위 매물 3개를 구입한 상태에서 상위 매물을 구입할 수 있다. 반지하를 시작으로 축구 경기장, 동물원, 놀이동산까지 갓 오브 건물주(갓물주)가 되어 간다.

부동산을 구입한 뒤 보유하고만 있어도 시세 차익이 발생한다. 판매한 매물은 바로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부동산 판매 후 시세 차익을 통해 수익을 실현하고 구매하기를 반복한다. 다만, 시세 차익은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 기간에 비례하기 때문에 잦은 판매는 추천하지 않는다.

부동산을 통해 매물을 구입할 때마다 '잼실'의 지도 건물에 이미지가 추가된다. 시작은 '빈공터'에서 커피 가게로 시작하였지만, 후에는 창조주보다 높다는 건물주(갓물주)가 된다. 저 건물 중에 하나만 내 거였으면... 모두의 바람이지 않을까?

초반에는 사장거지의 스탯에는 크게 신경 쓰이지 않는다. 피로가 쌓으면 가끔씩 풀어줄 뿐. 후반부로 접어들면 수입에 대한 요구치가 낮아지면서 스탯을 올리며 시간을 보내게 된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트로피 미션도 클리어할 겸 이때를 위해 아껴둔 마나를 팍팍 사용하도록 하자.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는 초반부터 효율이 좋기 때문에 제일 추천하는 마나 소모 1순위 콘텐츠이다. 3개 이상 마나를 받는 업적 보상의 경우 광고를 통해 2배로 받는다면 부족하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 마나 1~2개 업적은 시간이 아까우니 광고는 패스하도록 하자.

트로피 미션 중에는 대사 카드를 수집하는 '카드 수집가' 미션이 있다. 이벤트를 통해 대사 카드가 활성화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모든 콘텐츠를 이용하는 수밖에 없다. (사실 저도 잘 몰라요...)

마나는 게임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아이템으로 업적을 통해 하나씩 얻는 게 쏠쏠하다. 마나 보상을 수령할 때 광고를 보면 2배로 받을 수 있는데, 1~2개 또는 3개까지는 시간이 아까우니 패스하고 3개 이상부터는 광고를 한 번씩 본다면 부족하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